Division of Environmental Science and Engineering postech 선택과 집중, 소수정예교육 통해 환경분야
세계 10위권 대학원으로 발전한 포항공과대학교입니다.

   >   게시판    >    DESE 뉴스   
   >   게시판    >    DESE 뉴스   

DESE 뉴스

제목 SK인천석유화학-포스텍, 미생물로 똑똑하게 하·폐수 처리한다(황석환 교수)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방문수 4096

SK인천석유화학, 미생물로 똑똑하게 하·폐수 처리한다

미생물 분석 기반 '지능형 하·폐수 처리 솔루션' 특허 출원

SK인천석유화학, 미생물로 똑똑하게 하·폐수 처리한다
SK인천석유화학 엔지니어들이 사내 폐수처리장 내 실험실에서 미생물 영상 이미지를 분석하고 있다. /사진제공=SK인천석유화학

SK인천석유화학은 포스텍과 국내 최초로 지능형 친환경 하·폐수 처리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SK인천석유화학은 공정 운영 노하우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미생물 DNA 기반 진단기술 등을 접목해 하·폐수 처리시설의 효율과 안정성을 높이는 ‘지능형 하·폐수 처리 솔루션’의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기존 처리시설은 운영자의 수질관리 및 유지보수 경험에 의존해 갑작스러운 수질 상태 변화나 효율 저하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해결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적용하면 기존 대비 하·폐수 처리 효율이 20% 이상 향상되고 에너지 비용(동력비 등)도 약 10~15% 절감된다는 것이 SK인천석유화학 측 설명이다. SK인천석유화학 관계자는 “수질 특성에 최적화된 고효율 미생물을 활용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며 “수십억~수백억원이 드는 하·폐수 처리시설에 대한 확장 투자 대체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지능형 하·폐수 처리 솔루션은 △AI 기반 미생물 영상 이미지 분석 기술 △고효율 미생물 배양 및 DNA 기반 진단기술 △원격 관리 시스템 등으로 이뤄졌다. 특히 하·폐수 내 존재하는 미생물의 DNA를 추출·분석해 수질 변화를 신속하게 파악하는 한편 특정 오염물질 제거에 특화된 미생물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최남규 SK인천석유화학 사장은 “미세먼지, 폐기물 처리 등 환경 문제 해결이 기업의 주요한 사회적 책임이 됐다”며 “회사가 보유한 역량·자산을 활용한 친환경 기술 개발을 가속화 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효정기자 jpark@sedaily.com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VO6YOVT3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