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ision of Environmental Science and Engineering postech 선택과 집중, 소수정예교육 통해 환경분야
세계 10위권 대학원으로 발전한 포항공과대학교입니다.

   >   게시판    >    DESE 뉴스   
   >   게시판    >    DESE 뉴스   

DESE 뉴스

제목 포스텍 황석환 교수, 현대건설 기술공모전 우수상 수상(황석환 교수, 최수진 통합과정)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방문수 59
associate_pic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포스텍(총장 김무환)은 환경공학부 황석환 교수·통합과정 최수진 씨가 ‘2022 현대건설 기술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사진=포스텍 제공) 2022.11.03.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포스텍(총장 김무환)은 환경공학부 황석환 교수·통합과정 최수진 씨가 ‘2022 현대건설 기술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황석환 교수팀은 이번에 미래 신사업분야 기술 분야에서 ‘바이오가스 플랜트 안정성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자가제어 플랫폼 개발’을 제안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바이오가스화 기술은 유기성 폐기물의 탄소원을 메탄과 같은 고부가가치 자원으로 만드는 친환경 기술이다. 다만 유입되는 폐기물 성상의 변동 폭이 크고, 신속한 모니터링 기술이 부재해 공정이 불안정하다는 한계가 있다.

황 교수팀은 유입물의 이미지 데이터와 성상 데이터를 조합해 플랜트의 안정성과 이상 징후를 예측하고, 그에 따른 제어 시스템을 확립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자가제어 플랫폼을 제안했다. 이 플랫폼을 활용하면 공정 효율을 높여 바이오가스 생산량을 최대 67만㎥/년까지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향후 이 기술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구축과 플랫폼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우수한 기술 아이디어를 보유한 국내 기업, 대학, 연구기관과 협력하고 미래 건설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기술공모전을 개최해 오고 있다. 이번에는 원가 절감형 기술과 건설 차별화 기술, 미래 신사업분야 기술 등 3가지 분야에서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 총 16개 팀을 선정했다.


출처: 포스텍 황석환 교수, 현대건설 기술공모전 우수상 수상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