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요강
입시관련 FAQ
Open_Lab
 
 
 입시관련 FAQ
> 입학안내 > 입시관련 FAQ   
 

포항공대 환경공학부 대학원 입시는 학부과정이 없으므로 다양한 대학 및 전공의 학생들을 선발한다는 점이 하나의 특징입니다.

가장 많이 들어오는 문의사항을 중심으로 저희 환경공학부 입시전형에 관해 FAQ를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추가 질문사항이 있으시면 본 학부 홈페이지 Q&A에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석사, 석·박사통합과정, 박사과정을 선발하며, 시험은 1차, 2차로 나뉘어 집니다

1차는 서류전형과 영어시험이 있습니다

영어는 토플성적이 550이상(CBT 213점이상)이거나, TEPS (Test of English Proficiency developed by Seoul National University) 성적 680점 이상이거나 TOEIC 800점 이상이면 영어 시험은 면제이고, 영어시험 면제 성적이 없으신 분은 본교에서 실시하는 영어시험을 보시면 됩니다. 영어시험은 TOEFL(대학출제, Listening 부분제외)로 치루어지고 있으며, 대학본부에서 실시하고 일주일 정도 후에 각 학과별로 각 학생의 성적과 그해의 Cutline을 같이 보내줍니다. Cutline은 그해의 난이도에 따라 해마다 달라지며, 보통 영어시험에서 낙방하는 경우가 절반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해마다 약간씩 다릅니다.

1차 전형은 서류전형과 영어시험 모두 통과해야 합니다. 그리고 영어시험은 학교에서 정한 Cutline만 넘으면 되며, 나머지는 대부분 출신대학 및 학과 그리고 성적에 의거 1차 합불이 좌우됩니다.

2차는 전공구술시험을 보게 되며, 전공구술시험에 대한 상세내용은 아래 Q2, Q3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1차 전형 성적우수자는 전공구술시험 없이 인성면접으로 합격됩니다.

환경공학부의 석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전공구술시험은 응시자의 전공과 출신학과를 고려하여 학문적 소양, 전공분야의 기초지식, 연구열의 등을 평가하며, 대략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치러집니다.

전공구술시험은 개인별로 약 20분정도 한 시험장에서 치루어지며, 내용은 기초지식과 전공지식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됩니다.

이미 시험을 치룬 저희 대학원생들의 말에 의하면 기초지식에 관한 질문은 말 그대로 기초시험이라는군요.

전공지식에 관한 질문은 지원자의 학과를 고려해서 관련 교수님이 질문을 하시게 됩니다.

가끔 성적증명서에 나와 있는 이수과목을 토대로 이 과목을 들었으면 이 정도는 알아야지 정도로 질문을 하시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저희 대학원생들이 하는 말에 의하면 본인 전공 공부만 충실히 하시면 전공시험은 그리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상황에 따라 칠판에 문제를 풀기도 하고 아무튼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낸답니다.

박사과정 전공구술시험은 석사 논문에 대한 Presentation으로 하는데, 시험을 본 학생의 말로는 거의 defense와 비슷한데, 추가로 박사 과정에서 할 연구 테마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하시면 된답니다. 전공에 대한 질문은 대부분 발표한 내용에 관한 질문 외에 특별한 것은 없다고 하는데, 환경에 대한 기본 상식 정도는 공부하시는 편이 여러모로 유리할 수 있답니다.

학부성적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출신 학교 및 학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B학점이상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입시사정을 할 때 적용하는 학점기준은 각 출신대학 및 출신학과 그리고 그때 입시지원자와의 상대적 평가에 따라 달라지므로 정확히 몇점 이상은 합격이라고 말씀드리기는 곤란합니다. 참고로, 저희 포항공대 출신의 최소 minimum 학점기준을 말씀드리면, 석,박사과정 지원 학생은 대략 3.3/4.3 이상이어야 합니다.

다시 말씀 드려서 위의 기준은 입시사정에 있어 최소 기준이고, 상대적으로 더 높은 점수의 학생이 많다면 그 학생은 불합격입니다.

서울대와 과기원은 대략 저희 포항공대 수준과 비슷하다고 보고 대략 위의 기준을 적용하며(출신과에 따라 틀리지만요..) 나머지 학교는 또 학교에 따라 최저 점수대가 조금씩 올라가게 됩니다.

대학원 입시 제출서류 중에 연구계획서라는 것이 있는데 먼저 연구계획서는 A4 size로 원서에 같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앞장 윗부분은 개략적인 자신의 신상에 대해서 쓰는 란이 있는데 이 부분은 해당사항만 기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은 그냥 줄이 그어져 있는데 이 부분에 자신이 대학원 진학 후 하고 싶은 연구에 대해 잘 요약해서 쓰시면 됩니다.

물론 자신이 쓰는 대로 연구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교수님들이 학생의 연구 능력을 연구계획서를 통해 어느 정도 가늠하기 때문에 되도록 잘 쓰는 것이 좋습니다. 허황되지 않고 가능성 있으면서 참신하고 또 현 시점을 반영하는 것이라면 어떤 것도 좋습니다. 주요 연구실적이 있으시면 그것도 쓰셔도 되고, 학부때 관심있게 연구했거나 공부한 분야가 있으면 그걸 토대로 대학원 진학 후 어떤 분야에서 연구를 하고 싶으신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요약해서 쓰시면 됩니다.

분량은 아무 제한이 없으나, 너무 짧으면 성의없어 보이기 쉬우므로 대략 앞뒤부분에 어느 정도 내용을 잘 요약해서 쓰시면 될 것입니다.

이 연구계획서는 서류전형에서부터 면접이나 전공구술시험시 계속 참고하게 되므로 성의껏 논리적으로 잘 요약해서 쓰시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먼저 저희 환경공학부는 학제간 협동과정이므로 전임교수님들 외에 여러 타학과의 교수님들이 겸임으로 참여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교수진 참고요)

따라서 저희 환경공학부를 지원하는데 있어 출신학과 제한은 전혀 없으며 불이익 또한 없습니다.

실제로 저희 환경공학부 입학한 학생들의 전공을 보면 화공, 응용화학, 공업화학, 고분자, 환경공학 도시토목공학, 생명, 유전공학, 미생물, 화학, 해양, 지구시스템학, 지구환경, 지질학, 기계, 정밀기계, 기계설계공학, 원자력공학, 농학(원예과학,농화학, 동물자원,산림자원), 물리,금속공학,무기재료,천문대기,약학,식품공학 등 매우 다양합니다.

그리고 해마다 거의 비슷하지만 저희 환경공학부는 학부가 없이 대학원 과정만 있기 때문에 본대학에서 오는 학생보다 타대학에서 오는 학생이 훨씬 더 많습니다.

 

석·박사통합과정이란 학사과정 졸업후 우수한 학생이 박사과정에 조기 진입하여 심도있는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석사학위논문 준비 및 박사입학시험 준비 등으로 인한 시간 낭비 및 학업단절을 막기 위한 제도로서, 대학원 입학시부터 박사학위관련 연구테마를 잡아 학업 및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박사학위 취득까지의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잇점이 있습니다.

또한 석·박사통합과정의 경우 박사자격시험 불합격시 또는 학생의 부득이한 사정으로 학업을 계속할 수 없을 경우, 석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졸업절차를 거친 후 석사학위를 수여하게 됩니다.

장학금 지급 관련해서는 입학시 석사과정과 동일한 장학금을 지급하되, 본 학부규정에 의거 박사자격기준을 충족시킬 경우 박사과정에 준하는 장학금을 지급하게 됩니다.